티스토리 뷰
HTM(Hierarchical Temporal Memory, 계층형 시간적 메모리)의 SP(Spatial Pooler, 공간 풀러)를 GLSL(OpenGL의 shading language) 를 이용하여 구현했다.
CUDA 같은 GPGPU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것보다는 효율이 떨어지지만 CPU 보다야 낫기에 사용하기로 결정했다.
본 영상에서는 학습 과정을 보여주기 위해 ~4% 정도의 성능이 나오게 조절하였다.
MNIST database를 입력으로 사용하였으며 일반적인 SP와는 다르게 스칼라 벡터 입력이 가능하다.
이 때문에 Boosting이 없으면 한 Column이 독점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, 이는 개선이 시급한 점으로 보인다.
단순히 Proof of concept이기 때문에 현재 사용되는 알고리즘에서 많은 변형이 있을 것 같다.
'연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Deep HTM for GPU - Differentiable Scalar Spatial Pooler / 미분가능한 스칼라 공간풀러 (0) | 2019.10.09 |
---|---|
역전파를 이용한 HTM (0) | 2019.01.20 |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GPGPU
- 딥러닝
- Compute Shader
- 공간풀러
- hierarchical temporal memory
- spatial pooler
- 역전파
- 인공신경망
- opengl
- GLSL
- htm
- mnist
- 신경망
- 계층형 시간적 메모리
- 공간 풀러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글 보관함